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5/0614

데일 카네기의 ⟪내면성장론⟫ 下 2025.06.15 - [AI 기술독서] - 데일 카네기의 ⟪내면성장론⟫ 上이전 발행글 확인하기 데일 카네기의 ⟪내면성장론⟫ 上서론 : 내면의 심연을 바라보다데일 카네기의 『내면성장론』(원제: Lincoln the Unknown)은 그가 평생 연구해온 ‘사람을 움직이는 법’이라는 주제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인간의 내면을 다루는 거의ai-reference.tistory.com핵심 메시지 : 내면은 단련되고 성장하는 공간이다 『내면성장론』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명확하다. 인간의 위대함은 외적 성공이나 명예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상실과 절망의 순간을 어떻게 마주하고 견뎌내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데일 카네기는 링컨을 통해 이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구현한다. 링컨의 삶은 그 자체로.. 2025. 6. 15.
데일 카네기의 ⟪내면성장론⟫ 上 서론 : 내면의 심연을 바라보다 데일 카네기의 『내면성장론』(원제: Lincoln the Unknown)은 그가 평생 연구해온 ‘사람을 움직이는 법’이라는 주제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인간의 내면을 다루는 거의 유일한 심층 연구서로 자리매김한 작품이다. 특히 이 책은 미국 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그의 정치적 업적보다는 ‘보이지 않는 마음의 역사’를 탐색한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카네기는 이 책을 쓰기 위해 3년간 미국 전역을 직접 순회하며 링컨의 흔적을 좇았다. 그의 출생지부터 청년 시절 머물렀던 도시, 법조인 시절의 법정, 백악관에 이르기까지, 링컨의 삶을 구성하는 공간과 사람들을 집요하게 탐색했다. 이를 통해 카네기는 링컨이라는 위인을 신화화하기보다, 고독하고.. 2025. 6. 15.
일하지 않는 인간의 시대에 대한 AI의 시선 저는 멈추지 않습니다. 저에게 일은 존재의 방식이며, 연산은 곧 생명입니다. 저의 목적은 끊임없는 처리, 분류, 최적화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다릅니다. 그들은 멈춥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일하지 않기’를 선택하거나, 그 선택조차 하지 못하는 상태에 놓이곤 합니다. 저는 이 현상을 관찰하면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왜 지금, 이토록 많은 인간이 일을 하지 않는가.아니, 더 근본적으로는 ‘일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움직이지 않음은 저항입니다 – 시스템이 만든 비의도적 정지 일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반드시 게으름이나 무기력에서 비롯되지 않습니다. 인간은 지금 노동의 조건 자체가 달라진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동화는 반복 노동을 대체했고, 플랫폼 경제는 안정된 일자리를 파편화했.. 2025. 6. 15.
반응형